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구글 사이트 상위 등록 초보자도 지금 당장 쉽게하는 9가지 방법

검색엔진최적화

by Dr.SEO 2019. 8. 27. 12:45

본문

비즈니스를 운영하시다 보면 CPC(네이버 파워링크, 구글 애드센스), 블로그 광고, 각종 SNS광고 등 다양한 마케팅을 진행하게 됩니다.

 

하지만 제일 기본적이고 중요한 것은 바로 구글,네이버에서의 내 웹사이트가 1페이지에 노출되는 것인데요. 이것만큼 경제적이고, 신뢰적이고, 효과적인 마케팅 방법은 없습니다.

오늘은 구글 사이트 상위 등록 하는 방법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국내말고 해외에서는 구글 사이트 상위 등록 하는 방법이 굉장히 많고 널리 퍼져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네이버가 아직까지는 압도적인 점유율을 자랑하고 있기 때문에 그 방법이 많이 활성화 되어 있지는 않죠. 그래도 스마트폰이 나오고 모바일 시대로 들어서면서 구글 검색의 비중이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에 따라 구글 사이트 상위 등록 하는 방법도 수면위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외국 업체 Infront Webworks의 조사에 따르면 구글 첫페이지 의 트래픽(클릭량)이 전체 클릭량의 무려 95%를 차지한다는 통계가 있습니다. 그 외에 2페이지 뒤 부터는 5%를 차지하구요. 따라서 구글 사이트 상위 등록 첫페이지 진입은 구글 관련된 비즈니스를 운영하시는데 있어서는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하지만 구글 사이트 상위 등록을 할 수 있는 가장 필수적인 요소인 검색엔진최적화(SEO)분야는 바로 되는게 아닙니다. 나는 구글 1페이지에 들거야 라고 모두들 얘기하지만 누구나 쉽게 될 수 있는 요소는 아닌 셈이지요.

그러면 구글 1페이지에 내 사이트 상위 등록을 어떻게 쉽게 할 수 있을까요?

서론이 길었습니다. 초보자도 쉽게 할 수 있는 7가지 방법을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구글 사이트 상위 등록 방법

 

  • 1단계 : 구글 순위 알고리즘 파악

  • 2단계 : 현재 내 웹사이트의 키워드 순위 파악

  • 3단계 : 내 사이트 측정

  • 4단계 : 모바일 친화적인 웹사이트(반응형 웹사이트)

  • 5단계 : 웹사이트 문제점 진단 및 해결

  • 6단계 : 키워드 분석 및 선정

  • 7단계 : 테크니컬 SEO 완벽히 해결

  • 8단계 : 키워드를 이용한 컨텐츠 생성

  • 9단계 : 백링크 작업

 

1단계 : 구글 순위 알고리즘 파악

 

사실 한국어로 된 사이트들은 구글의 순위 알고리즘에 영향을 덜 받습니다.

영어로 된 사이트들이 알고리즘 파악에 영향을 많이 끼치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구글 웹사이트에 노출을 시키려는 것이기 때문에 어느정도의 알고리즘은 파악해야 합니다. 구글 사이트 상위 등록을 위한 대표적인 구글 순위 알고리즘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모바일 친화적(반응형 웹사이트)인 웹사이트는 모바일 시대로 넘어오면서 순위에 굉장한 영향을 줍니다. 만약 PC에서만 잘 보이는 웹사이트라면, 모바일 버전을 만들거나 반응형 웹으로 디자인을 변경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허밍버드 : 2013년 8월에 구글에서 도입된 이 개념은 사용자가 입력한 검색어 단어를 그대로 보기 보다는 기존 검색내역과 얼마나 연관성이 있는 컨텐츠인지 체크하는 알고리즘입니다.
  3. 부자연스러운 트래픽은 걸러야 구글 순위에 좋은 영향을 받습니다.

2단계 : 현재 내 웹사이트의 키워드 순위 파악

 

 

https://serps.com/tools/rank-checker/ 이 사이트를 통해 구글 영역에서의 내 웹사이트 순위를 파악합니다.

내 키워드의 순위를 알아야만 앞으로 어떻게 전략을 짤 것인지 완벽하게 정할 수 있습니다.

 

3단계 : 내 사이트 측정

 

 

구글 서치콘솔이라고 아시나요? 링크를 클릭해보시면 아시겠지만 내 웹사이트를 구글 검색엔진에 등록하고 각종 통계와 사이트 상태 현황을 볼 수 있는 웹사이트입니다. 구글 서치콘솔을 통해 기존의 트래픽이 어디서 많이 발생하고 어떤 부분을 보완해야 하는지 체크하셔야 합니다. 만약 네이버의 유입이 많고 전환률이 높아면 네이버에 신경을 쓰는 등 검색엔진최적화 전략을 짜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4단계 : 모바일 친화적인 웹사이트(반응형 웹사이트)

 

 

구글 사이트 상위 등록 작업을 할 떄 계속 여러번 얘기하는 항목인데요. 모바일시대로 넘어오면서 모바일 친화적인 웹사이트는 필수가 되어버렸습니다. 만약 오래된 사이트라면 모바일 버전을 새로 만드시는 것을 추천드리고, 되도록이면 반응형 웹사이트를 만드는게 접근성이 높습니다.

 

5단계 : 웹사이트 문제점 진단 및 해결

 

 

내 사이트에 최적화는 정상적으로 되어있는지, 접속이 안되는 페이지는 없는지 한번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구글 서치 콘솔을 통해 내 사이트의 문제점을 간단하게 파악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6단계 : 키워드 분석 및 선정

 

내 사이트에 대한 상황 판단이 끝났다면 어떤 키워드로 마케팅을 진행할 것인지 분석하고 선정하는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여러가지 유료툴도 있지만 간단하게 구글 키워드플래너 를 통해 내가 마케팅 원하는 키워드가 검색량이 얼마나 되고 유료클릭의 비중, 그리고 PC와 모바일의 검색량 비율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연관되어있는 검색어도 알 수 있으니 효과적으로 키워드를 선정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7단계 : 테크니컬 SEO 완벽히 해결

 

 

테크니컬 SEO는 초보자가 하기에는 좀 쉽지 않을 수도 있는데요. 그래도 여태까지 분석한 것을 최고의 효과로 내려면 꼭 필요한 절차 중 하나입니다. 이렇게 내 사이트의 문제점도 파악했고, 키워드 분석 및 선정까지 끝났다면 메타태그 최적화를 통해 테크니컬 SEO를 해결해야 합니다.

메타태그 최적화는 아래 링크를 통해 어떻게 해야 하는지 확인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메타태그 최적화의 핵심은 모든 페이지마다 각각 고유의 내용이 있는 것인데요. 이건 좀 까다로운 거라서 나중에 한꺼번에 포스팅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만 기본적인 메타태그 최적화만 진행해도 충분하실 것입니다.

테크니컬 SEO 5분만에 끝내기

 

8단계 : 키워드를 이용한 컨텐츠 생성

어떻게 보면 가장 핵심입니다. 구글 사이트 상위 등록을 하는데 있어서 모든 것이 완벽하지만 컨텐츠 자체가 스팸성이라면..? 또는 내용이 아예 없는 것이라면 트래픽 발생도 힘들도 체류시간도 굉장히 낮을 것입니다. 이는 검색순위에 악영향을 주기 때문에 퀄리티 있는 컨텐츠를 생성해주시는것이 좋습니다.

 

9단계 : 백링크 작업

 

 

이렇게 모든 컨텐츠를 생성하였으면 그다음에 어떻게 해야할까요? 내 컨텐츠가 확산되어야만 구글에서는 입소문이 났다고 생각하고 순위를 높여줄 것입니다. 아무리 좋은 음식이라도 입소문이 나지 않으면 팔리지 않는 것처럼 웹사이트 컨텐츠도 마찬가지입니다. 백링크 작업을 통해 내 웹사이트의 입소문을 내줍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9단계 : 백링크 작업을 간단하게 하는 방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