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구글 SEO(검색엔진최적화) 2021 최신 트렌드

검색엔진최적화

by 백링크프로 Dr.SEO 2021. 1. 15. 18:19

본문

구글 SEO,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특히 SEO(검색엔진최적화)란 용어 자체는 요즘들어 매우 부각되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구글이나 네이버(웹문서)영역의 한 용어로 자리잡았다면, 요즘에는 아마존, 알리바바 SEO부터 시작해서 스마트스토어 SEO, 블로그 SEO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최적화한다는 것을 SEO라는 용어로 통합하는 추세입니다.

 

오늘은 그 SEO란 것중에서 가장 정통적인 개념인 구글 SEO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구글 SEO는 말 그대로 구글 검색 환경에 맞게 내 웹사이트의 페이지를 최적화하는 행동입니다. 예전부터 차용했던 페이지랭크 알고리즘부터 펭귄 알고리즘, 그리고 AI를 통한 검색결과 반영까지 유저에게 최대한 양질의 정보를 제공하고자 구글 검색엔진은 꾸준히 발전되어 왔는데요. 그만큼 시기에 따른 SEO 방법도 많이 변경되었습니다. 그러면 오늘 포스팅에서는 간단히 구글 SEO를 왜 해야하는지부터 2021년 트렌드에 맞는 간단한 검색엔진최적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글 SEO(검색엔진최적화)를 위한 초보자용 2021년 최신 트렌드

  1. SEO 작업이란?

  2. 구글 SEO를 해야하는 이유

  3.  메타태그 설정

  4. 사이트맵 제출

  5. robots.txt 설정

  6. 키워드 분석

  7. 적합한 콘텐츠

  8. 그 외, 스키마 및 마크업, 내부링크 연결, 리디렉션 문제(404,해결 301리디렉션, )


SEO 작업이란

구글 SEO 작업은 검색환경에 맞게 내 웹사이트를 최적화하는 것을 뜻합니다. SEO 작업이 잘 되어 있을 수록 내 웹사이트의 검색결과가 더 좋은곳에 위치할 수 있습니다. 만약 내 웹사이트의 최적화가 잘 이루어지지 않았다면 검색 로봇은 내 사이트가 어떤 형식인지 파악을 못할 것이고, 내 웹사이트의 점수는 낮게 책정되어 유입률 또한 많이 떨어질 것입니다.

 

구글 SEO를 해야하는 이유

구글 SEO를 꼭 해야하는 걸까요? 네 맞습니다. 만약 최적화가 되어있지 않을 경우 로봇이 내 웹사이트를 제대로 못 읽어간다는 소리입니다. 검색엔진이 잘 읽어갈 수 있게 설정을 해야하는데 그게 안된다는 것이지요. 어떻게 보면 가장 기본적인 것인데 안되어있을경우 검색결과에서 뒷페이지에 있게되는건 당연한 결과입니다. 그러면 우리는 최적화 작업을 어떻게 진행해야 할까요? 간단합니다. 포털사이트에서 요구하는 가이드대로 내 웹사이트를 바꿔주면 됩니다. 쉽게 얘기하자면 구글이 원하는 양식에 맞게 내 웹사이트를 설정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기본 중의 기본, 메타태그 설정

최적화 작업중 가장 기본인 메타태그 설정(최적화)입니다. 메타태그란, 웹페이지의 정보를 담고 있는 태그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해하기 어려우실 경우 웹페이지에 이름을 부여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모든 사람은 이름이 있고, 나이가 있고, 몸무게(?)도 있습니다. 마찬가지입니다. 모든 웹페이지도 자신의 정체성이 있어야하므로 메타태그를 통해 웹페이지의 정체성을 부여해주어야 합니다. 웹페이지의 제목(이름)도 지어주고 설명도 적어주고 언어도 적어주는 것처럼이요. 아래 예시 태그를 통해 간단히 내 웹사이트의 메타태그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title>A 웹페이지</title>
<meta name="description" content="이 웹페이지를 설명하는 글입니다."/>
<meta name="og:title" content="A 웹페이지"/>
<meta name="og:description" content="이 웹페이지를 설명하는 글입니다."/>
<meta name="type" content="website"/>

위 태그는 예시 태그입니다. 사이트마다 메타태그 설정하는 법은 매우 다르니 소스코드 참고용으로만 봐주시길 바라겠습니다. 위와 같이 간단하게 웹페이지의 정보를 셋팅해주면 됩니다. 다른 사람들이 내 이름을 알고, 나이도 알고, 몸무게도 알듯이 검색엔진은 웹페이지의 제목,설명문구, 타입 등 다양한 정보를 알 수 있게 만들어주어야 합니다.

 

사이트맵 제출

사이트맵은 간단하게 표현하자면 웹사이트의 설계도면과 같습니다. 보통 웹사이트에는 회사소개, 공지사항과 같은 페이지가 있겠죠? 이런것들을 설계도면 처럼 구조화한것을 뜻합니다. 보통 XML 파일형식으로 사이트맵을 구성하게 되는데요. 생각보다 간단하게 설정가능하며 요즘에는 직접 코드를 입력하지 않고 XML파일을 자동으로 만들어주는 사이트를 통해 사이트맵을 생성하게 됩니다. 처음 SEO를 하시는 분들은 직접 셋팅하시기에는 힘들기 때문에 XML 자동생성 사이트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robots.txt 설정

robots.txt 파일은 현실로 따지면 문지기와 같습니다. 내 웹사이트에 검색로봇이 들어올 수 있게 허가를 해주는거라고 보시면 됩니다.

보통 robots.txt 파일이 웹사이트 호스팅에 업로드 되어있지 않으면 내 웹사이트는 문지기가 없는 것이므로 구글 검색엔진이 마구잡이로 수집해갑니다. robots.txt 파일을 내 호스팅에 접근제한을 줘서 업로드할 경우 특정 폴더, 파일, 또는 웹사이트 전체를 구글 검색엔진이 들어오지 못하게 차단할 수도 있습니다. 간혹 어떤 웹사이트는 기본적으로 robots.txt파일의 설정이 구글,네이버 검색차단으로 되어있기 때문에 이 부분을 꼭 수정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User-agent: *
Allow: /

위 태그는 모든 검색로봇의 접근이 허용되어 있는 예입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키워드 분석

어떻게 보면 제일 중요한 것이 바로 키워드 분석입니다. 내가 영양제를 판다고 가정해봅시다. 영양제 키워드로 구글에 검색하는 사람이 얼마나 많고, 문서수는 얼마나 많을까요? 경쟁률이 포화상태라는 겁니다. 그러면 우리는 맨처음부터 영양제라는 키워드로 접근을 해야할까요? 아닙니다. 검색엔진은 생각보다 많이 똑똑합니다. 신규로 작업하는 페이지에 많은 점수를 할당해주지 않습니다. 맛집이라고 가정하면 오래전부터 유명한 맛집(페이지)에 점수를 많이 주지, 신규페이지에는 주는 점수는 한계가 있습니다. 신규페이지를 작업할 때에는 영양제 키워드보다는 영양제 추천, 20대 남자 영양제 등 좀더 경쟁률과 검색량이 낮지만 순위권에 빠르게 들 수 있는 키워드로 선정을 진행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적합한 콘텐츠

검색엔진이 제일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중 하나가 키워드에 맞는 콘텐츠의 여부입니다. 예를 들어 영양제 키워드라고 검색했을 때 영양제 키워드 관련된 콘텐츠가 아니라 텀블러와 관련된 콘텐츠가 삽입되어있다면 로봇이 어떻게 인식할까요? 적합하지 않는 콘텐츠라고 인식해서 순위에 큰 영향을 줍니다. 따라서 키워드에 맞게끔 콘텐츠를 작성해주셔야 합니다. 어떻게 키워드에 맞게 콘텐츠를 작성할까요? 나중에 제가 콘텐츠 관련된 자세한 포스팅을 진행하겠지만 간단하게 말씀드리자면 키워드에 맞는 "텍스트 콘텐츠"와 "이미지 alt 속성" 적용입니다. 보통 검색엔진은 콘텐츠를 읽어갈 때 텍스트와 이미지로 판단하게 됩니다. 웹페이지는 대부분 텍스트와 이미지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더 깊게 접근하자면 시멘틱 태그와 같은 테크니컬한 요소로도 접근이 가능하겠지만, 아직 그부분까지 접근은 안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텍스트와 이미지 콘텐츠를 키워드와 연관되어있는것으로 웹페이지를 구성하여 주세요. 생각보다 검색결과에서 큰 요소를 차지할 것입니다.

 

그 외, 스키마 및 마크업, 내부링크 연결, 리디렉션 문제(404,해결 301리디렉션, )

그 외에 정리하자면 스키마 또는 마크업, 내부링크 연결과 리디렉션 문제등이 존재하겠지만 테크니컬에 중점적이기 때문에 처음 입문자라면 위 항목들을 지키는 것만으로도 검색결과 향상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한 백링크 작업과 같은 외부 최적화 요소도 존재합니다. 백링크 작업은 위 사항들이 다 지켜진 상태에서 진행을 하셔야 하고, 최대한 저품질에 걸리지 않게 업체 선정을 잘하셔야 할 것입니다.

 


그 외에 도움이 필요하신 분들은 오른쪽 아래 채널톡을 통해 문의를 주시거나 댓글 남겨주세요. 최대한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백링크프로 담당자 이요한이었습니다.

 

[추가 칼럼] 백링크 작업을 해야하는 이유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