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구글 사이트 순위 체크 5분만에 하는 4가지 방법

검색엔진최적화

by Dr.SEO 2021. 8. 13. 14:14

본문

구글 사이트 순위, SEO 작업을 하기 전에 가장 필수적으로 해야하는 작업 중 하나입니다.

오늘은 구글 사이트 순위를 체크하는 방법을 알아볼텐데요. 사이트 순위를 체크하는 방법은 크게 2가지가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순위체크 사이트 - alexa

첫번째, 사이트 순위를 체크하는 방법입니다. 전세계 모든 사이트를 비교하여 책정하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인데요.

내 사이트가 몇위에 노출되는지 확인할 수 있는 가장 객관적인 방법입니다. 후술하겠지만 순위체크 업체마다 산정기준이 달라서 참고용으로만 보는게 좋습니다. 사이트 순위를 알아야만 구글 상위노출이나 백링크같은 추가적인 전략을 짤 수 있기 때문입니다.

 

두번째, 사이트의 키워드별 순위를 체크하는 방법입니다. 

보통 사이트가 있다고 하면 사이트마다 노출되는 키워드가 다릅니다. 예를 들어 순위체크 사이트가 있다고 가정해볼게요. "순위체크 사이트", "사이트 순위체크" "사이트 순위체크 사이트" 등 꽤 많은 키워드가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사실 제일 정확한건 이와 같은 방법인데 방법이 까다롭기 때문에 잘 알아보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사이트 순위 체크 방법

시밀러웹을 이용한 순위체크

시밀러웹 순위확인 방법

가장 쉽게 알아볼 수 있는 방법으로는 바로 시밀러웹의 사이트 순위 체크 방법입니다.

시밀러웹은 트래픽량을 토대로한 사이트 랭킹을 표시하고 있습니다. 트래픽량은 가장 객관적인 지표중 하나이기 때문에 사이트 순위를 참고하는 데에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가장 간단하게 볼 수도 있구요.

 

MOZ을 이용한 도메인 점수 체크

도메인의 품질을 잘 표시하기로 유명한 moz사의 무료 도메인점수 툴입니다. 위와 같이 도메인  권한 점수(DA), 키워드 노출수, 링크된 도메인 수등 다양한 지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밀러웹과 달리 도메인 자체의 품질과 백링크 연관도를 매우 중요하게 따지는 것 같습니다. 점수라기 보다는 도메인권한 즉, 도메인이 얼마나 힘이 있는지에 대해서 측정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경쟁사와 비교해 보시는게 하나의 방법일 것 같네요. 

 

Ahrefs를 이용한 도메인 점수 체크

Ahrefs도 마찬가지로 링크품질(백링크)을 매우 중요시하는데요. 모즈 보다는 백링크의 연관도를 더 따져서 자체 점수인 DR, UR점수를 매깁니다. DR은 도메인 랭크, UR은 URL 랭크입니다. 페이지나 도메인마다 어느정도의 링크파워가 있는지 점수를 측정합니다. 높을 수록 SEO에서 좋은 검색결과에 위치해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단, ahrefs사의 점수는 링크품질을 매우 중요시해서 점수를 매기기 때문에 꼭 점수가 높다고해서 좋은 검색결과에 위치해있지는 않습니다. 참고용으로만 봐주시면 됩니다.


키워드 순위 체크 방법

 

그 다음으로 알아볼 것은 키워드별 순위 체크를 하는 방법인데요. 사실 사이트 순위만 체크하면 내 SEO 상태가 어떤지 정확히 알 수 없습니다. 그럴때는 내 웹사이트가 어떤 키워드로 몇위에 노출 되어있는지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어야 하는데요.

생각보다 키워드별 순위를 체크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바로 구글과 네이버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툴을 이용하면 됩니다.

 

구글 서치콘솔을 이용한 키워드별 순위 확인

서치콘솔 키워드 확인

구글에서 제공하는 가장 강력한 키워드 순위체크 도구가 바로 구글서치콘솔 입니다. 구글 자연 검색(organic search)에 대한 통계를 제공하는 웹사이트입니다.  사이트를 등록하신 후 통계 메뉴 들어가셔서 평균 게재순위 버튼 체크하시면 키워드별 순위와 클릭량, 노출수 등을 매우 자세히 볼 수 있습니다.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를 이용한 콘텐츠 노출 현황 확인

서치어드바이저 확인

네이버는 안타깝게도 키워드별 순위까지는 확인시켜주지 않습니다. 그러나 콘텐츠 노출 현황이라고 해서 키워드별 노출수나 클릭수등을 파악할 수 있게 제공해주는데요. 서치어드바이저를 통해 간단하게 확인 가능합니다. 키워드별로 얼마나 유입이 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사이트 순위 체크를 하는 방법을 알아 봤습니다. 사이트 순위를 먼저 파악하고 SEO, 백링크 작업 등을 통해 키워드별 상위노출 전략을 짜는 것이 가장 바람직할 것입니다. 구글 사이트를 빠르게 올릴 수 있는 백링크 작업 관련하여 궁금하신 분은 아래 칼럼을 읽어주세요.

 

[칼럼] 구글 상위노출, 백링크 작업을 해야 하는 이유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