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구글 SEO를 위한 필수 작업, 백링크 핵심 포인트 파헤치기 (2)

검색엔진최적화

by 민지님의티스토리입니다 2023. 8. 28. 15:19

본문

안녕하세요! 오늘은 구글 SEO 작업에 있어 핵심 요소 중 하나인 백링크 심화 공부 2편입니다. 

1편을 아직 읽지 않으셨다면 아래 링크를 타고 들어가 읽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SEO 최적화를 위한 백링크 핵심 포인트 파헤치기 (1)

안녕하세요! 오늘은 상위 노출을 위한 SEO (검색엔진최적화)에 있어 중요한 작업인 백링크에 대해 좀 더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백링크에 대해 흔히 가지고 있는 오해 두 가지를 풀어보도록 하

backlinkpro.tistory.com

 

이번에는 백링크의 다양한 종류 중 5가지를 알아보고, 백링크의 구체적 효과에 대해 짚어보겠습니다.

 

 

백링크 종류

 

1. 게스트 포스트 백링크

내가 다른 웹사이트에서 게시글을 쓰고 내 웹사이트 링크를 거는 것입니다. 그 웹사이트에 게시글을 쓸 수 있는 권한만 있다면 작성하기는 쉽지만 웹사이트 관리자의 승인을 받느냐에 따라 게시가 되느냐가 갈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신의 게시글, 링크와 관련성이 있는 웹사이트를 찾고 게시글의 내용 또한 링크와 연관성 있고 고품질일 수 있게 신경을 써야 합니다. 
간혹 가다 백링크를 건 게시물들이 잔뜩 게시되어 있는 웹사이트가 있는데, 이런 웹사이트에는 게시글을 쓰지 않는 것이 낫습니다. 

 

 

 

2. 링크 익스체인지 백링크
'링크 교환', '상호 링크'라고도 불리는 이 방법은 두 웹사이트 관리자가 서로의 웹사이트에 백링크를 걸기로 합의하는 것입니다.
이처럼 링크를 상호 교환하고 싶어 하는 관리자가 꽤 있기 때문에 양질의 백링크만 구축한다면 다수의 백링크를 비교적 빠르게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 백링크를 구축할 땐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우선 직접적인 경쟁 관계에 있는 웹사이트 보단 관련성이 높은 웹사이트를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서로의 웹사이트 키워드나 타깃 등이 거의 같다면, 상호로 링크가 이루어지지 않고 한쪽 웹사이트로만 링크가 유입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 링크 익스체인지 방법은 어디까지나 여러 가지 백링크 구축 중 일부분으로서만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대부분의 백링크를 링크 익스체인지 방식으로만 한다면 검색 엔진 알고리즘이 오히려 이상 현상으로 간주해 버릴 수 있습니다. 링크 익스체인지 방식은 기본적으로 구글 가이드라인에서 권장하는 방식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3. 댓글 백링크
신뢰성, 관련성이 높은 웹사이트나 블로그의 게시물에 댓글을 남기고 링크를 언급하는 방법입니다. 댓글의 내용이 중요합니다.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내용이면서 해당 사이트 콘텐츠에 대한 적절한 내용이어야 좋은 백링크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이 구축법도 남용하면 오히려 좋지 않습니다. 그래서 양질의 사이트, 양질의 콘텐츠를 가려내고 양질의 댓글을 작성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또 댓글 백링크의 경우 상대 사이트에서 품앗이 삼아 내 사이트로 와서 댓글 백링크를 마찬가지로 남기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문제는 이때 달리는 링크가 도박 사이트, 스팸 사이트와 같은 저품질 사이트로 유입될 가능성이 있다는 겁니다. 따라서 이런 경우를 대비해 댓글 백링크를 피드백하면서 악성 백링크를 차단해 주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4. 기사형 백링크
다른 웹페이지의 콘텐츠에서 내 웹페이지와 관련된 주제, 키워드 등을 언급하며 링크가 연결되는 백링크입니다. 구글 가이드라인에서는 이러한 기사형 백링크를 고품질 백링크로 분류합니다. 기사형 백링크를 많이 구축하기 위해선 다른 웹사이트에서도 언급이 될 수 있을 만큼 퀄리티 높은 콘텐츠를 발행하는 것이 관건입니다.

 

 

 

 

5. 보도 자료 백링크
기업에서 보도 자료를 배포하면 그것을 바탕으로 미디어 매체에서 기사를 작성하게 되는데요, 이러한 미디어 매체 기사에서 내 웹사이트로 링크가 유입될 수 있습니다.
보도 자료 배포를 통해 간접적인 백링크 구축 효과까지 노릴 수 있는 것입니다. 인위적으로 백링크를 구축하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생성된다는 이점이 있지만 사실 보도 자료 백링크는 좋은 백링크가 되기엔 불리한 요소들이 많습니다. 보도 사이트 자체가 스팸성 내용을 많이 다룰 수도 있고 보도 자료 백링크 자체를 구글에서는 선호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백링크 효과

 

 

1. 인지도 상승
흥미롭게, 유익하게 본 콘텐츠에서 언급된 링크를 통해 내 웹사이트로 들어오게 되면서 자연스레 내 웹사이트에 대한 인지도가 상승합니다. 고품질 백링크일수록 웹사이트에 대한 좋은 이미지가 남을 것이고 사람들의 기억에 더 오래 남을 수 있을 것입니다.

 

 

 

 

2. 검색 순위 상승 
어떤 특정 내용에 대해 나의 백링크가 자주, 반복해서 언급된다면? 검색 엔진에서는 그 사이트를 신뢰할 만하다고 판단하고, 검색 순위에서 상단에 노출되게 합니다. 이렇게 자주 반복되고 그만큼 유입수가 증가하면 상단 노출은 더욱 견고해집니다.

 

 

 

 

3. 트래픽 증가 
여러 고품질 백링크를 통해 내 웹사이트로 유입된 경우, 사용자는 내 웹사이트의 성격을 자연스레 파악하게 됩니다. 유용한 정보를 다수 포함하고 있다고 생각되면 내 웹사이트를 기억해 뒀다가 이후 비슷한 내용의 정보가 필요할 때 직접 방문하게 될 것입니다. 

 

 

 


 

구글 SEO를 하는 데 있어 백링크가 얼마나 중요한지 알 수 있으셨나요? 

앞서 설명드렸듯이 백링크를 효과적으로 구축하기 위해서는 무작정 링크를 언급하고 다닐 것이 아니라 좋은 백링크를 구축하기 위해 신경을 써야 합니다. 백링크는 양보단 질이라는 말도 있듯이요. 

백링크 구축이 생소하고 다른 마케팅을 하느라 시간적 여유도 부족하다면 업체의 도움을 받아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여러 업체들이 있는데, 그 중에서도 간편하게 온라인으로 신청하고 1주에서 2달 안에 효과를 볼 수 있는 '백링크프로'라는 업체를 추천해 드립니다. 

 

 

백링크프로 - 백링크 작업, 순위상승 확실한 SEO 서비스

백링크 작업을 원하시나요? 백링크 작업을 통해 구글 상위노출 작업을 보다 쉽게 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 확실한 순위상승 백링크 서비스 백링크프로입니다. 국내포털,구글 상위노출 지금 신청

backlinkpro.kr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